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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이것이 코딩테스트다

구현 - 게임 개발

by 박영귤 2023. 1. 3.

< 게임 개발 > 

난이도 : 하

[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3 <= N, M <= 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출력 예시]

4 4                                                                                         3
1 1 0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영규's 아이디어

  • 이 문제는 이해하는데 굉장히 오래 걸렸다. 가장 이해가 안 갔던 부분은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이다. 네 방향 모두 이미 가 본 칸인데 어떻게 뒤쪽으로 갈 수가 있는 것인가? 정답 코드를 보아도 이해가 안 가기는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그냥 뒤로 가는 것 없이 종료하도록 짜 보았다.

영규's 코드

n, m = map(int, input().split())
a, b, direction = map(int, input().split())
board = []
for _ in range(n):
    board.append(list(map(int, input().split())))
# 이동 방향 정의
dx = [-1, 0, 1, 0]
dy = [0, 1, 0, -1]
# 카운트 변수 초기화
rotation_cnt = 0
visit_cnt = 1
while True:
    # 갈 수 있는 땅이든 아니든 방향은 바뀌기 때문에 방향은 시작하자마자 바꿔줌.
    direction = (direction - 1) % 4 # 3 -> 2 / 2 -> 1 / 1 -> 0 / 0 -> 3
    # 만약 보고 있는 곳이 방문한 적 없는 육지라면
    if board[a + dx[direction]][b + dy[direction]] == 0:
        board[a][b] = 1
        a += dx[direction]
        b += dy[direction]
        rotation_cnt = 0
        visit_cnt += 1
        continue
    # 바다이거나 방문하였던 육지라면
    else :
        rotation_cnt += 1
    # while문 종료 조건
    if rotation_cnt == 4:
        break
print(visit_cnt)

백준처럼 테스트케이스가 많은 문제가 아니라서 조금 찜찜하였다. 그래서 검색후 테스트케이스 한 개 넣어보고, 직접 만든 테스트케이스도 넣어봤는데 정답 코드와 동일한 output을 냈다. 겨우 3개의 케이스로 채점하긴 너무 적지만, 학습에 목표를 두었기 때문에 이만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또,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이용해 정답 코드와 다르게 전 방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구현하지 않았는데도 맞았다. 처음 구상하는 부분에서 꼼꼼히 구상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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