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독후감

[독후감] 어린왕자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by 박영귤 2024. 3. 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6649496

 

어린왕자 - 예스24

소행성 B612 호에 장미와 함께 살고 있던 어린 왕자가, 지구에 내려와 불시착한 비행기 조종사를 만나 자신의 여행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명작 소설이다. 『어린왕자』는 생텍쥐페리의 대표작

www.yes24.com

내가 아직도 어린왕자의 내용을 모른다는 사실에 나 자신에게 조금 실망하였다. 이 때문에 이 책을 고르게 되었다.


느낀 점

처음엔 어린이 필독도서이니 난이도가 굉장히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머릿속이 점점 난해해져갔다. 의미 없이 여러 행성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열거하는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마지막 장을 읽고 이 전체 이야기가 이해가 되었다. 내가 해석한 어린왕자는 예전의 나이고, 각 행성들은 각 시대 별 '나'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 같다.

가장 먼저 나오는 장미가 한 송이 있는 행성은 어릴 적의 '나'가 상상한 세상이다. 또한 왕이 살고 있는 행성, 허영심이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행성, 술꾼이 살고 있는 행성, 사업가가 살고 있는 행성도 있었다. 명령때문에 1분에 한 번씩 점등, 소등하는 점등인이 살고 있는 아주 작은 행성도 있었고, 지리학자가 사는 아주 큰 행성도 있었다.

모든 행성을 탐험한 후, 결국 어린왕자는 지구로 향했다. 지구에서 '나'와 만나서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이 대화에서 무슨 의미가 숨어있는지는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하지만 결국 1년 뒤에 어린왕자가 원래 행성으로 돌아간 것을 보면, 예전의 '나'와 대화했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다.

나중에 책을 한번 더 읽고, 다른 사람의 해설도 읽어보며 새로운 이해를 해보아야겠다.